美 고용시장 식는데 의료계 '나홀로 호황'…경기 연착륙 이끈다

입력 2023-11-27 11:21   수정 2023-11-27 11:29

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
미국 고용시장이 둔화하는 상황에서도 최근 급증한 의료서비스 일자리가 경기 연착륙을 이끌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.

월스트리트저널(WSJ)은 26일(현지시간) "의료서비스 고용 열풍이 다른 분야에서의 일자리 증가세 약화를 상쇄하고 경기 침체를 피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"고 보도했다.

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반년 간 미국 일자리의 약 30%가 병원·약국 등 의료서비스에서 창출됐다. 미국 전체 고용 중 의료서비스 비중인 11%의 3배 수준이다. 지난달 미국 비농업 일자리는 전월대비 15만개 증가했는데 이 중 5만1000개(34%)가 의료서비스 일자리였다.

의료 고용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의료 종사자들이 대거 이탈 하며 생긴 공백을 못 메우고 있다. 미국 뉴저지주에 있는 로버트우드존슨 대학병원 간호사들은 인력문제로 지난 8월부터 파업을 벌이고 있다. 코로나19 때 과도한 근무로 인해 소진(번아웃)을 겪고 이탈한 인력이 충원되지 않았기 때문이다. 미국 최대 비영리의료기관인 카이저퍼머넌트의 노동조합원 7만5000명도 지난달 인력 충원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.


인구 고령화도 의료 고용시장이 활발한 이유 중 하나다. 미국 인구조사국은 2020년 실시한 조사를 통해 2020년 17%인 65세 이상 인구가 2030년 21%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.

의료 고용시장의 수급 불균형은 급여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. 지난달까지 3달 간 의료 부문 급여 인상률은 전년대비 4.2%로 1분기 3.1%보다 높았다. 같은 기간 의료서비스 외 일자리 급여 인상률은 2.4%에서 1.3%로 감소했다.

금융위기 시기에도 의료 부문 일자리 증가가 침체 효과를 일부 완화한 바 있다. 2007년부터 2009년 그 외 직종 일자리가 6.2% 감소한 반면 의료서비스 일자리는 3.5% 증가했다.

손성원 로욜라메리마운트대 금융경제학 교수는 "의료 일자리는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미룰 수 없는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"라며 "의료서비스 고용 강세가 경기 침체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"라고 분석했다. 릭 라이더 블랙록 글로벌 채권 최고투자책임자는 "미국의 의료 인력 부족이 향후 몇 분기 동안 전체 고용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"이라고 말했다.

김인엽 기자 inside@hankyung.com
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